[호주 워킹홀리데이 유용 정보]

수수료 없이 스스로 호주 연금 환급(DASP) 받기 $$$




 호주에서 합법적으로 일을 하면 매주 급여와 함께 연금(Super)이 지급된다. 호주의 연금은 한국의 국민연금과 마찬가지로 호주 사람들의 노후를 위한 복지 제도 중 하나로, 사업장에서는 직원들에게 일정 비율의 연금을 지급해야할 의무가 있다. 워홀러들 또한 예외가 아니기에 연금이 쌓이지만, 우리는 호주에서 노후를 보낼 일이 없기 때문에 귀국 후에 이 돈을 환급 받을 수 있다. -호주 연금 환급을 영어로 DASP(Departing Australia superannuation payment)라 한다.-


 연금은 급여의 약 9.5% 정도가 쌓이며, 귀국 후 환급 신청 시 최대 62%를 환급 받을 수 있었다. (2017년 7월 이전) 하지만 최근 호주 세금법 변경으로 17년 7월 이후 연금 환급 신청 건에 대해서는 65%의 세금이 부과되어 누적된 연금의 최대 35%만이 환급 가능하다. 즉, 17년 7월 이후로는 $1,000의 연금에 대해서 최대 $350 환급이 된다.



[출처] 톱뉴스



 세금법의 개정으로 환급 금액은 줄었지만 열심히 노동한 댓가로 받은 돈이니 환급 신청은 필수! 생각보다 간단했던 #나홀로 #스스로 #수수료 없는 연금 환급 신청 방법을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고자 한다. 그 전에 성공적인 연금 환급 신청을 위한 몇 가지 준비물을 알아보자.


1. [필수] 귀국과 비자 만료

: 호주에서는 연금 환급을 신청할 수가 없다. 환급 신청을 하는 시점에 한국 또는 호주가 아닌 다른 나라에 체류 중이어야 하며, 워킹홀리데이 비자(또는 학생 비자, 워킹 비자 등)가 만료된 상태여야 한다. 호주 입국 후 1년 이내(워킹홀리데이 기준)에 귀국했다면 비자 만료일까지 기다리거나, 비자를 강제로 취소해야 한다.


2. [옵션] ATO(Australian Taxation Office) 연동된 MyGov 계정 

: ATO는 호주의 국세청으로 세금, 연금 등의 관리가 가능한 사이트를 제공한다. 공인인증서도 필요 없고 쓸데없는 보안 프로그램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한 사이트에서 세금 환급 신청, 연금 정보 조회, TFN(Tax File Number) 조회/관리 등이 가능하다. 연금 환급 시 필수 준비물은 아니지만 TFN을 기준으로 내 연금 정보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세금 환급 신청에는 필수 준비물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계정을 생성해 놓기를 추천한다.


3. [필수] 나의 연금 정보

: 연금 환급에 가장 중요한! 내 연금 정보. 환급 신청 시에 꼭 필요하지만 알아내기가 여간 쉽지가 않다. 직접 ANZ, CommonWealth와 같은 은행에서 연금 상품에 가입했다면 가입 시 받은 서류를 참조하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은 구직 후 계약서를 쓸 때 사업장에서 권유하는 연금에 가입하게 되는데.. 가입 정보를 서류로 제공하거나 이메일로 보내주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다. 페이슬립(Payslips)에 연금 이름과 금액만 적혀 나올 뿐, 가입 정보(회원 번호 등)는 찾아볼 수가 없다.

 또 워홀러의 특성상 호주에 머물며 여러 사업장에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아 일자리를 옮길 때마다 연금 상품에 가입하게 된다. 기존에 가입한 연금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본인의 연금 정보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2번에 언급한 ATO 계정이 있으면 편하다. ATO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Super' 탭에서 내 TFN으로 가입된 연금 상품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단, 업데이트가 느려 모든 연금이 조회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사업장마다 연금을 입금하는 시기가 다르고, 또 연금 회사마다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 따라서 최근에 가입한 연금일수록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조회가 되더라도 연금 금액이 실제 금액과 다를 수도 있다. 그럼에도 없는 것보다는 훨씬 편하니 계정 꼭 만드시길.

 ATO 계정이 없다면 페이슬립을 뒤져 연금 정보를 찾거나, 일했던 곳에 요청해 얻어내는 수 밖에 없다. 운이 좋다면 연금 신청 페이지에서 TFN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검색이 되기도 하니 복잡하다고 포기하지 말고 일단은 한 번 시도해보는 것이 좋겠다.



 준비물이 다 갖춰졌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호주 연금 환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가장 먼저 연금 *환급 신청 사이트[클릭!]에 접속한다. 







 위 화면에서 *DASP online application system을 클릭하여 진짜 연금 환급 신청 페이지로 접속!





 연금 환급 신청 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앞으로 어떤 과정으로 진행될 지에 관련한 설명이므로 한 번 슥 훑어보고 아래의 'Next'를 클릭한다. 이 페이지의 설명에 의하면 전체 신청 과정은 약 30분이 걸린다고 한다. -경험상 그 보다는 더 걸리는 것 같다.-





 다음은 개인정보수집에 보안에 관련한 내용이다. 역시 한 번 훑어보고 'I agree'를 클릭한다.





 다음은 내 스스로 연금 환급을 신청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을 대신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선언하는 페이지이다. 싸돌아다니는 블로그를 보며 차근차근 따라하고 있으므로 'Yes'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이제 연금 환급을 신청하는 개인의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맨 위 체크박스는 연금 회사에 내 개인 정보(TFN)를 제공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내용이며 이를 제공함으로써 자동으로 연금 가입 정보를 가지고 오게 된다. (다다다음 화면) 모든 연금 정보가 자동으로 조회되지는 않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놓는 편이 낫다.

 그 아래로는 차례로 TFN, 성, 이름 (+ 또다른 이름), 생일, 여권 국가, 여권 번호를 입력한다.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제공한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호주 연금 환급(DASP)이 가능한 사람인지 조회하는 과정으로 몇 초 정도 후 'Next'를 클릭하면 된다. 만약 비자가 만료되지 않았거나, 현재 호주에 체류 중이라면(준비물 1번) 환급 신청할 자격이 없어 더 이상 진행이 불가능하다.





 정상적으로 연금 환급 신청 자격이 확인되었다면 비밀 질문(?)을 입력하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이는 개인정보보호 차원으로 보기 중에 한 가지 문제를 선택하여 답을 적은 뒤 'Next'를 클릭하면 된다. 가장 처음 살았던 길의 이름은? 어머니의 중간 이름은?과 같은 질문이 주어지니 본인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질문으로 선택하고 답을 넣으면 되겠다. 당연히 한글은 사용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다.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 호주에서의 거주지 주소, 현재 거주지 주소를 입력한다. 이메일로 환급 신청과 관련한 정보를 보내주기 때문에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또한 현재 거주지로 연금 환급된 관련한 정보를 우편으로 발송해주니 이 또한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한국 주소의 영어로의 변환은 네이버를 이용하면 간편하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장 하단의 '환급 방식'이다. 수표(Cheque), 계좌이체(EFT), 국제 송금(IMT) 세 가지 방식 중 선택이 가능하다. 수표는 위에서 입력한 현재 거주지로 발송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위험부담이 크므로(주소 오류, 유실 가능성 등) 계좌이체나 국제 송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제 송금은 수수료도 부과되고, 환율도 기준보다 낮게 측정되기 때문에 호주 계좌가 살아있다면 계좌이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





 계좌이체를 선택했다면 호주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Next'를 클릭한다. 국제 송금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한국) 계좌 정보를 입력하고 'Next'를 클릭!





 이제 준비해놓은 서류를 꺼낼 차례! 이 페이지에 환급 받을 연금과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입력해야 한다.

 이에 앞서, 전 단계에서 제공한 개인정보(TFN 등)를 바탕으로 검색된 연금 정보가 화면 상단에 나타난다. 가입한 연금 회사와 회사 ABN(사업등록번호)가 표시되며 해당 연금에 대해 환급 신청을 진행할 것인지 묻는다. 'Yes'에 체크하고 아래에 그 연금과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검색된 연금이 없다면 본인이 연금 회사 ABN을 입력하면 된다. (아래 스크린샷 참고)


 아래에 연금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 모든 칸을 채울 필요는 없으나 많이 기입할수록 환급이 더 빨리 처리된다고 한다. 이 중에서 Product name(가입한 연금 상품명), Member/account number(회원 번호), SFN, SPIN은 꼭 입력해야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하다. 이 정보는 준비한 서류에서 찾거나, 준비 단계에서 언급한 ATO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하다.





 ATO 사이트에 접속해 'Super' 탭을 클릭하면 등록된 연금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모든 연금 정보가 조회되지는 않으며, 조회되더라도 실제 누적된 금액과 다를 수 있다. 나는 총 가입된 연금의 수가 3개지만 ATO 사이트에서는 2개의 연금만 조회할 수 있었고, 또 사진의 첫번째 연금 상품의 경우 쌓인 금액이 0으로 출력되었다. 이는 업데이트 시점이 달라 생기는 문제로 실제로 가입이 되지 않았거나, 연금이 쌓이지 않은게 아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검색된 연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는 것! 위 화면에서 연금 상품을 클릭(우측 파란색 화살표)하면 연금 회사의 ABN, 회원 번호, 가입 일자 등 환급 신청 페이지에 입력해야하는 정보들의 '일부'를 조회할 수 있다. -연금 회사마다 조회 가능한 정보가 상이하다.- 조회된 항목 중 환급 신청 페이지에서 요구하는 정보와 일치하는 것이 있다면 옮겨 적으면 된다.



별표된 링크를 클릭!


위 별표 링크에 접속하면 나오는 화면



 연금 번호(SPIN, SFN)는 ATO에서도 조회가 되지 않는데, 이는 구글을 이용해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연금 상품 이름 + SPIN, SFN]과 같이 구글에 검색하면 위와 같은 사이트가 검색되는데, 여기에서 연금과 관련된 고유 번호 조회가 가능하다.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한 후, 'Next'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간다. 가입된 연금이 하나 뿐이라면 'New Applications'에 방금 등록한 연금 정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한 후, 우측 하단의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한다. 가입한 연금이 하나 이상이라면 여기에서 'Add application'을 클릭하여 동일한 방식으로 연금 정보를 추가로 입력한다.





 환급할 연금 상품 추가 시에는 가입된 연금 회사의 ABN을 직접 입력해야 한다. 이는 전 단계에서 본인의 TFN으로 검색된 연금 정보가 없을 때에도 동일하다. ABN은 구글 검색을 이용해 쉽게 찾을 수 있다. (검색 예시: Sunsuper ABN / 연금 회사 이름 + ABN)





 가입된 모든 연금에 대해 신청서 작성을 완료한 후, 'Next'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간다. '호주를 영원히 떠나느냐?' 하는 질문인데 연금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Yes'를 체크해야 한다. 다시 호주로 돌아가 일을 할 계획이 있다면 환급 신청을 하지 않는 편이 좋다. -해보지 않아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절차가 복잡하다고 들었다.-





 이제 마지막 단계! 앞에서 입력한 정보들이 맞는지 다시 한 번 꼼꼼하게 검토한 후, 'Next'를 클릭한다. 연금 정보도 중요하지만 이메일, 주소, 이름 등 개인정보를 잘못 입력한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스펠링 하나하나 꼼꼼하게 확인하길 바란다.





 그리고 나면 진짜 끝! 버튼 이름도 Next가 아닌 Finish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남은 건 연금이 입금되기를 기다리는 것 뿐!





 연금 환급 신청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나면 신청 시 입력한 메일로 확인 메일이 날아온다. 





 그리고 며칠 기다리면 하나 둘 씩 입금이 된다. 나는 6월 8일에 환급 신청을 완료하여 -위 메일 참고- 일주일(6월 16일) 만에 모두 환급을 받았다. 일처리가 느린 연금 회사의 경우 길게는 한 달까지도 걸린다고 하니 인내심이 필요할 수도 있겠다. 또 수표나 국제 송금의 경우 그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지금까지 호주 워킹홀리데이 후 연금 환급 신청 과정을 알아보았다. 연금 환급의 경우 업체나 회계사에 맡기면 수수료가 약 $50 ~ $100 정도 든다고 한다. 차근차근 따라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환급 수수료를 아끼는 알뜰살뜰한 워홀러가 되어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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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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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수정/삭제
    2018.03.20 16:26

    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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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수정/삭제
    2018.05.07 20:45

    비밀댓글입니다

    •  수정/삭제 Darney
      2018.05.16 02:20 신고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내용을 보면 저장만 하고 제출을 안 하신 것 같네요! 같은 개인정보로 들어가면 입력한 내용이 다시 불러와 질 거에요.
      다시 제출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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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수정/삭제 다니엘
    2018.05.12 16:10

    안녕하세요
    스스로 환급신청 해놨는데 자동메일로 pending 이라는답변 이 왔는데요 진행되고 있는거 맞는건가요??
    이렇게 왔습니다 This email has been sent to confirm that your application(s) for a departing Australia superannuation payment (DASP) has been saved in the DASP system https://www.ato.gov.au/Individuals/Super/In-detail/Withdrawing-and-paying-tax/Super-information-for-temporary-residents-departing-Australia/?anchor=Frequentlyaskedquestions. However, the application(s) has not been forwarded to your superannuation provider(s). You will need to return to the Temporary resident system to complete and submit your pending applications(s)

    •  수정/삭제 Darney
      2018.05.16 02:22 신고

      안녕하세요.
      내용을 봐서는 신청서가 저장만 되고 제출이 되지 않은 것 같네요.
      비자 만료가 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으니 서류랑 연금 번호 등 준비물 확인해보시고 다시 신청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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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수정/삭제
    2018.05.15 23:06

    비밀댓글입니다

    •  수정/삭제 Darney
      2018.05.16 02:19 신고

      아직 정보가 반영이 안 된 것 같네요. 연금회사마다 다르지만 늦게 업데이트 되면 1년이 걸리기도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연금이 당장 받는 개념이 아니다보니까 빨리빨리 업데이트 되지 않는 것 같아요.
      ATO에서는 0원으로 떠도 실제로 일을 하고 쌓임 금액이 있다면 환급 신청은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지나가는워홀러
    2018.05.19 19:31

    안녕하세요 너무 도움되는 글 감사합니다ㅠㅠ 위에 보니 국내계좌나, 호주에 있던 계좌 중 수수료나 금액적 손실이 적은 호주계좌를 택하는게 좋다고 적어놓으셨는데 그럼 그 돈은 한국돈으로 어떻게 전환하셨나요..? 이체업체를 이용하셨나요?

    •  수정/삭제 Darney
      2018.05.19 21:55 신고

      저같은 경우에는 호주 워홀을 떠나는 지인한테 팔았어요..
      호주에 또는 호주 가는 사람 중에 아는 사람이 있다면 이렇게 바꾸는게 서로에게 좋은 것 같아요.
      그게 아니었다면 환전업체 이용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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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수정/삭제 송영준
    2018.06.14 22:38

    안녕하세요~! 귀국한지 한달되어서 이제 연금환급신청하려하는데, 마지막으로 일했었던 곳에서 사장님이 아직 연금신고를 안해서 저보고 8월정도에 신청하면 된다고하시는데..
    혹시 이경우에 대해서 아시고 계시는게 있으신가요? 정말 기다려야지 제가 받은 모든 연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건가요?

    •  수정/삭제 Darney
      2018.06.17 18:31 신고

      안녕하세요.
      호주에서 연금은 일반적으로 '노후대비용'(나중에 쓸 돈)이기 때문에 페이슬립에 얼마가 연금으로 지급되었다고 쓰여있더라도 바로바로 연금통장에 꽂아주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또 사업장마다 직원들 연금 지급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사장님 말씀하신대로 8월 이후에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체로 1년에 한 번, 1년 치를 몰아서 입금해준다고 들었습니다.)
      연금은 글에서 언급한대로 귀국 후에만 신청하면 되기 때문에 시기는 언제 신청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혹시 돈이 급하신거라면.. 빨리 환급 받고 싶으시겠지만 연금 통장에 돈이 들어오지 않은 상태로 신청하시는 거라 바로 환급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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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수정/삭제 허지영
    2018.07.26 12:52

    언녕하세요 확실히 좋은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제경우 magov 로그인을 폰인증때문에 못하고 있어요ㅠ 원래 ato 사이트서 확인했는데.. 유심이 만료되서 등록한 폰번호는 사라졌고...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나오더라고요 이럴경우 어떻하죠 ㅠㅠ

    •  수정/삭제 Darney
      2018.07.29 15:56 신고

      저도 같은 문제를 경험했는데.. 저같은 경우는 번호가 계속 유지가 되서 인증문자를 받는건 가능했거든요.
      일단 한 번 인증하고 로그인이 되면 설정에 들어가서 폰번호 인증 대신 비밀번호 퀴즈 인증으로 바꾸실 수가 있어요.
      유심이 유효하다면 최초 1회 로그인 하신 뒤에 꼭 설정에서 폰인증 해제하시기를 추천드릴게요.
      번호가 없어졌다면 안타깝지만 직접 메일이나 전화로 ATO에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저도 해본 적이 없어서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ㅜㅜ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로이킴
    2018.07.29 07:00

    This email has been sent to confirm that your application(s) for a departing Australia superannuation payment (DASP) has been saved in the DASP system https://www.ato.gov.au/Individuals/Super/In-detail/Withdrawing-and-paying-tax/Super-information-for-temporary-residents-departing-Australia/?anchor=Frequentlyaskedquestions. However, the application(s) has not been forwarded to your superannuation provider(s). You will need to return to the Temporary resident system to complete and submit your pending applications(s)

    비자 취소 메일도 받았고, 여러 정보도 몇 번 확인 후에 접수를 진행 했는데 이런 메일이 계속 해서 오는데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이유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ㅜㅜ 너무 답답해서 미칠 지경입니다

    •  수정/삭제 Darney
      2018.07.29 16:00 신고

      안녕하세요.
      정상적으로 제출을 했는데도 처리가 진행되지 않고 계속 보류 중이라고만 메일이 오는 게 문제인 것 같네요.
      이 경우는 대부분 주어진 양식에 잘못된 정보나 채워지지 않은 정보가 있는 경우입니다.
      다시 한 번 작성한 내용에 틀림이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정말 하나도 틀린게 없다면, 윗 댓글처럼 연금회사에 아직 본인의 정보가 전달되지 않은 경우일 거에요.
      위 답변에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사업장들이 모든 직원들의 연금을 한꺼번에 처리(1년에 한두번 정도)하기 때문에 질문자님의 정보가 아직 연금회사에 없을 수도 있거든요.
      이럴 땐 일하셨던 곳에 여쭤보는게 가장 빠를 것 같네요.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호주는 연말정산이 6월 말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업장이 5-6월 사이에 연금을 정리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유민호
    2018.08.04 05:46

    안녕하세요 좋은글이네요
    저도 이 글을 보고 신청했는데
    세금환급 메일이 오더라구요
    연금환급은 안되고있고
    분명 연금환급으로 신청했는데
    3월에 워킹비자도 끝났는데
    처리가 안되고있네요 도와주세요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안정하
    2018.08.16 16:06

    안녕하세요 저도 혼자서 연금환급 신청하다가 자꾸 Pending이라고만 떠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확인해보니 연금 디테일이 정확하지 않아서 그렇더라구요. 알려주신대로 SFN, SPIN, Account Number까지 정확하게 입력하니 완료됬다는 메일이오네요ㅠㅠ
    정말로 감사합니다. 보니까 정확히 완료되어야만 마지막으로 호주를 영원히 떠날꺼냐라는 질문페이지가 나오네요. 꼼꼼한 작성글 정말정말 감사드려요!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angel0
    2018.08.29 00:02

    안녕하세요 저도 pending 이라고 떠서 계속 다시 해봤는데도 안되네요 ㅠㅠ
    저 같은 경우에는 검색을 해봐도 SFN을 제외한 USI 와 SPIN 만 있을경우에 어떻게 하나요,,? (BT Super for Life 입니당)
    아 그리고 비자 만료 됐는데도 ATO에서 제 Super 금액은 0 이라고 되어있는데 혹시나 어떻게 된건지 아시나용 ㅠㅠ 도와주세용,,,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ㅇㅇ
    2018.10.16 07:02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오늘 신청했는데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ㅎㅎ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Kai
    2018.12.13 14:01

    ATO에 있는 밸런스가 2018. 6. 30 일 까지 계산되어 있더라구요
    그 이후에 받은 연금을 추가할려면 어떻게 해야되는거죠? 내년까지 기다려야하는건가요??ㅠㅠ

    •  수정/삭제 Darney
      2019.02.07 22:27 신고

      호주 출국 하셨다면 최종 환급금액은 그 후에 받은 금액도 포함이 될 거에요.
      ATO가 수시로 업데이트 되는게 최종 금액이랑 다를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호주 사람들이 일처리가 느리잖아요..ㅎㅎ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태욱
    2019.02.06 16:32

    워홀 만료되고 학생비자 전환하는데 환급신청을 하고 해야하나요!? 연결되나여? 정보좀 부탁드릴게요!!

    •  수정/삭제 Darney
      2019.02.07 22:28 신고

      연금 환급은 호주를 떠나고 나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비자로 전환해서 호주에 계속 계시는거라면 환급 신청하실 수 없어요~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태욱
    2019.02.10 11:39

    그럼 워홀 만료후 호주에 관광비쟈 상태로 들어왔다면,
    연금 환급 신청이 가능한가요!!?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김수진
    2019.02.16 00:39

    한국에서 신청하려고 하는데요. 호주 전화번호가 필요한가요??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최영호
    2019.03.03 22:21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글 보고 연금 환급신청을 하는 도중에
    자동으로 제 연금계좌 조회해서 보여주는 단계에서 제가 원치 않는 회사 1곳만 조회가 되고 Apply to this fund? 라고 묻는데
    이거 그냥 No로 하고 아래에는 제가 원하는 회사 정보 입력하면 되나요?
    그리고 Date joined fund 를 모르겠습니다.. 연금회사 사이트에서도 어디 나와있는지 모르겠는데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박승재
    2019.03.21 15:27

    •We were unable to verify your identity, try again.
    If you believe your details are correct and we are still unable to verify your identity, refer to help or phone us on 13 10 20.
    전 이게 떠서 연락해보니 다 맞는데 왜 안되냐고 되물어봄.. 저한테 어떻게 해야하나요?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유지현
    2019.06.06 12:54

    감사합니다 덕분에 신청 잘했어요 ㅎㅎ!

  • profile
     댓글  수정/삭제 이수현
    2019.09.08 17:57

    안녕하세요! 지금 연금 신청 하는 중인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감사해요 ㅠㅜ 질문이 하나 있는데 SPIN 이랑 USI가 같은 건가요? 구글에 연금회사 치고 SPIN 검색 했는데 USI만 나오더라구요 ㅜㅜ

Darney

그만 좀 싸돌아다녀 이것아